강원도 여행을 가기전에 꼭 백두대간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한반도의 중동에 있는 섬입니다. 그것은 경기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실제 행정구역은 휴전선 북부를 제외한 18개 시·군으로 구성돼 오전 7시 11개 군입니다. 그 이름은 조선시대 강원도의 주요 지역이었던 강릉과 원주의 약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또 다른 이름은 관동이고, 이것은 천영의 동쪽을 의미합니다.

경기도와 함께 남북으로 나뉜 두 개의 도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북한 행정구역에서 유일하게 분단된 지방은 강원도입니다.강원도 전체가 보호받지 못했지만, 강씨와 원씨는 다행히 보호받았습니다. 북한이 휴전선 이북의 경기도를 황해북도나 강원도로 흡수하면서 북한 행정구역상 휴전선 이북 지역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도 38선 분단 직후 38선 이남의 황해지역을 경기도에 편입했고, 6·25전쟁 이후 유일하게 황해 5개 섬이 인천광역시에 편입됐습니다.

경기도처럼 나누어져 있지 않습니다. 강원도는 남부와 북부가 아닌 태백산맥을 기준으로 한 강원동과 영동, 강원도로 구분된다고 하는데 강원도의 인구가 워낙 적어서 현재 상황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남북통일로 미수습지역인 강원도가 회복될 때 가능성이 제기될 것입니다. 남북이 통일되면 70년 넘게 강원도의 현상이나 분단으로 강원도의 상황이 크게 달라져 남북한이 강원도로 분리될 가능성이 큽니다.

개척이 어려운 산지가 많고 산업발전에 대한 소외감이 심해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주요 도시가 빠진 상황입니다.[11] 대신 우리나라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이 잘 보존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심지어 도내 최대 도시인 원주도 대도시 기준인 50만원에 크게 못 미치는 35만원이고, 지방청소 현장인 춘천은 28만원, 영동의 중심인 강릉은 21만원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지자체들도 인구 10만 명이 넘는 동네가 없습니다. 인구가 많은에 대한 3대 도시는 90,000명의, donghae, 속초시 이상에 8만. 동해 인구 7만명, 그리고 2020년 이후 이웃, 7만명의 인구를 유지하기 위해 강원 삼척시, 그리고 감소하는 경향을 선택해 하셨어요.

 

주변 도시들이 한데 묶인 도시지역에서도 작은 도시지역은 없습니다. 춘천권이 겨우 50만이 넘고, 원주권은 42만,영동으로 가면 강릉권 24만, 동해-삼척권 20만으로 도시권 인구가 타 도의 대도시 하나에도 못 미치는 상황. 춘천지역마저 충북보다 넓어 주변에 춘천만한 도시가 없고 인구밀도가 70명/km² 미만입니다. 제주도에 대도시는 없지만 원주보다 훨씬 많은 49만 명의 제주 인구를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